탄소포인트 에너지 제도는 흔히 탄소포인트제 로도 불리고 있는데요, 가입 후 참여를 하면 해당되는 포인트를 받아 현금처럼 사용하여 가계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용어로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라고 있는데 이것은 완전히 다릅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란?
가정, 상업시설, 아파트 단지 등에서 전기/상수도/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면 절감량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제공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제도 입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참여방법
에너지 사용량이 측정 가능한 누구나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계량기 부착이 있습니다.)
가정: 세대주 및 세대원
상가(상업시설): 실 사용자
단지
-아파트: 관리사무소장
-학교: 학교장
-일반건물: 건물관리자
참여 유의사항(참고사항)
가입 시 에너지별로 고객번호가 필요하니 미리 인지하시면 좋습니다.
탄소포인트 지급기준
현재 사용량과 1~2년 평균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합니다. 인센티브(포인트)는 현금, 상품권, 종량제봉투, 각종세금납부, 기부 등 다양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단,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인센티브 제공 유형은 그 중에 한가지만 선택 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
(참고) 탄소중립포인트 vs 탄소중립실천포인트
비슷한 용어의 제도 중에 탄소중립’실천’포인트라는 것이 있습니다. 용어와 내용이 상당히 비슷해서 헷갈리는데요, 완전히 다른 제도이니 참고해야 합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전기/상수도/도시가스를 절감한 만큼 포인트 부여, 현금 등으로 지급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일상생활 속 탄소배출 저감활동을 통해 실천만큼 포인트 부여, 현금 등으로 지급
자세한 용어는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입니다. 실생활에서 전자영수증, 다회용기이용, 친환경제품 구매 등에 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참고바랍니다.
👉인기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