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대출이 발생하는 것을 미리 차단하여 보이스피싱, 명의도용 등 금융범죄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 서비스이며 누구나 무료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왜 안심차단 서비스가 필요할까요?
-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 증가: 비대면 금융거래가 활성화되면서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가 지능화, 악성 앱 설치 등을 통한 개인정보 탈취 시도가 빈번
- 불법 대출 피해 예방: 안심차단 서비스를 통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발생하는 대출을 미리 차단
※ 어떤 내용이 차단되나요?
-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 발급, 주식담보대출, 할부금융, 예·적금 담보대출 등 개인 명의의 모든 여신거래가 차단됩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 신청 가능 금융회사: 신용정보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확인 가능합니다.
- 방문 신청방법: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우체국 등 거래 중인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본인 확인 후 신청합니다.
위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안내됩니다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에서 신청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금융회사는 이용자에게 신청내역을 문자, 이메일 등으로 통지합니다.(반기 1회)
신청 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 신청 즉시 한국신용정보원에 정보가 등록되고, 모든 금융회사에서 신규 여신거래가 실시간으로 차단됩니다.
- 금융회사는 반기 1회 문자, 이메일 등으로 신청 내역을 알려드립니다.
대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안심차단을 해제하고 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 해제 시에는 보이스피싱 등에 따른 해제인지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주의사항
- 비대면 신청: 현재는 대면 신청만 가능하며, 향후 비대면 신청이 가능하도록 검토 중입니다.
- 대리 신청: 현재는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만 신청 가능하며, 향후 위임을 받은 대리인도 신청할 수 있도록 검토 중입니다.
- 신용평점: 안심차단 신청으로 인해 신용평점이 하락하지 않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 금융위원회 금융안전과 (02-2100-2974)
- 금융감독원 디지털혁신국 (02-3145-7162)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로 소중한 자산을 지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