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의료 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환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의사들의 집단 행동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비대면 진료’가 강조되고 있는데요, 비대면 진료 신청 및 이용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비대면 진료 대상 환자
비대면 진료의 대상은 원칙적으로는 모든 환자가 포함되지만, 현실적으로는 중증·응급이 아닌 경증 환자들이 주된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건복지부는 비대면 진료의 대상을 일률적으로 제한하지는 않으나 응급이나 중증 환자는 성격상 비대면 진료가 어렵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비대면 진료의 허용 범위 확대
정부는 이전에는 금지되었던 ‘초진’ 환자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도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종료될 때까지 비대면 진료를 허용하였습니다.
이로써 환자들은 1인당 동일 의료기관에서의 비대면 진료 횟수나 진료 시간, 주거지 등과 무관하게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대면 진료 신청 방법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고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환자는 의료기관에 직접 전화나 온라인을 통해 비대면 진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의료기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을 통해 비대면 진료를 수행하는 의료기관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비대면 진료 신청 절차 🔽>
1. 전화로 비대면 진료를 하는 경우
– 비대면 진료 수행 의료기관인지 확인 (🔗심평원 누리집에서 확인)
– 병원 연락처로 전화 후 병원의 요청 절차에 따라 비대면 원격 진료 실시
2. 스마트폰 어플 이용하는 방법
– 비대면 진료가 가능한 앱을 다운로드 (닥터나우 또는 나만의 닥터 등)
– 이메일 주소나 휴대전화 번호 등을 이용하여 회원가입 및 로그인
– 어플에 로그인 후 ‘비대면 진료’ 탭을 클릭하여 진료 예약을 진행
– 증상이나 원하는 진료 과목을 선택, 또한 원하는 의사를 선택하여 진료 예약 가능
– 예약된 시간에 의사와의 진료 시작, 통화 또는 화상으로 진행하며 의사와 대화를 통해 증상을 설명하고 진단을 받을 수 있음
– 진료완료 후 의사는 필요에 따라 처방전을 발급, 발급된 처방전은 어플 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까운 약국을 선택하여 처방 약품을 수령